Xangle 다이제스트의 안수빈님 아티클을 요약 및 정리한 글입니다.
📋 TL;DR
📍이모티콘 시장의 성장은 NFT 시장의 성장과 매우 유사함
📍PFP NFT와 함께하는 요소들이 부족한 상황
📍Web3 특화 SNS가 Web3 시장을 먼저 차지할 것
🖋 내용 요약
1️⃣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NFT 시장의 성장
- 초기에는 유명 작가 중심으로 시작됨
- 블록체인 결제는 아직 복잡하며, 쉬운 결제 서비스가 필요함
- 대기업 홍보용 NFT와 움직이는 NFT, 컨셉 NFT, 제작을 도와주는 스튜디오 등이 이모티콘 시장과 유사하나 덜 확장됨
2️⃣ 카카오톡과 NFT의 구독형 모델
구독형 모델을 통해 기업은 꾸준한 수익을 얻고, 소비자는 다양한 이모티콘 사용 가능
NFT 유동성 풀을 만들고 빌려주는 형태의 DeFi나, 공유 거버넌스 형태의 Share DAO를 구상해 볼 수 있음
3️⃣ PFP NFT의 발전 방향
NFT가 일상에 스며들기 위해 Web2와 연동될 수 있어야 하며, 모두가 소유할 수 있고 네트워킹 효과가 적용되어야 함
카카오톡이 커스텀 테마, 상태메세지 등을 출시한 것처럼 PFP NFT와 함께하는 요소들(Web3 SNS와 같은)이 시장에 추가되어야 함
4️⃣ 결론
카카오톡은 선두주자인 마이피플에 비해 간편함과 쾌적한 환경, 다양한 커스텀 및 네트워킹 효과 등을 통해 국내 1위 채팅앱으로 자리잡음
NFT는 아직 Opensea 거래, 트위터 프로필, 디스코드 대화 등 분산된 불편한 환경이며 속도와 편의성을 제공하는 Web3 특화 SNS가 Web3 시장을 먼저 차지할 것
🖊Comment
- 클레이튼 NFT 마켓 플레이스로 PalaSquare가 있음
기존 서비스들과 협업하여 통합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발전한다면 경쟁력이 있을것으로 생각됨
- 대기업에서 회원권이나 구독권 NFT화를 고려해 볼 수 있겠으나 현재까진 이슈 메이킹 외에 메리트가 있을지 의문
- NFT 시장에도 카카오톡과 같은 통합 Web SNS가 생기게 된다면 크게 성장할것으로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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