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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bit: 크립토 게임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

일갬이 2022. 7. 25. 19:00

korbit research 글을 요약 및 정리한 내용입니다.

📋 TL;DR

📍크립토 게임은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회의론도 많음

📍비관론자는 지속 불가능한 경제 구조, 높은 실패율 및 제품-시장 적합성의 결여를 핵심 근거로 들고 잇음

📍낙관론자는 총 유효 시장의 규모, 사용자 증가, 매커니즘 설계 개선 잠재력을 핵심 근거로 들고 있음

🖋 내용 요약

1️⃣ 크립토 게임은 한때 디지털 국가로 홍보될 정도였지만, 게임파이 프로젝트들의 침체로 크립토 게임의 미래는 이전 대비 불투명해보이며 비관론과 낙관론이 대립하고 있음

2️⃣ 지속 불가능한 경제와 크립토 게임의 높은 실패율, '수입'의 강조에서 오는 투기 수요는 제품-시장 적합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보여줌

3️⃣ 플레이도 어렵고 수입도 어렵기 때문에 크립토 게임이 두 분야 모두를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개발자들은 모두를 해결하기는 커녕 P와 E 중 하나만을 제공하는 게임 설계를 위해 노력함

4️⃣ 하지만 크립토 게임 시장의 확대와 빠른 사용자 증가,  지속 가능한 경제 설계를 위한 노력은 향후 몇 년 안에 훨씬 우수한 메커니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5️⃣ 크립토 게임은 거대한 시장이고 개발자들은 지금보다 더 나은 게임을 만들 것이며, 지금까지 출시된 미숙한 게임조차도 이미 크립토 업계에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데 큰 역할을 함

6️⃣ 크립토 게임은 최근 1년 동안 유명세를 얻었고, 채택 및 투자 규모 모두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성장세가 지속 불가능하며 크립토의 주요 분야 중 하나로 자리잡지 못하면 쉽게 잊혀질 것

7️⃣ 크립토 네이티브 개발자들이 게임 업계의 새로운 개발자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면 게임파이는 크립토 업계를 통틀어 사용자 채택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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