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y님의 a41 Polygon 시리즈 Medium 포스팅을 기반으로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기술적인 부분들을 최대한 생략하여 작성하였으니, 보다 깊은 이해를 원하시는 분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TL;DR
📍대다수의 롤업 네트워크는 오퍼레이터에 의한 중앙화 문제나, 기술적 장벽으로 EVM 도입의 한계가 있음
📍헤르메즈 1.0은 PoD라는 합의 과정을 통해 최초로 오퍼레이터를 탈중앙화시킨 롤업이며, 2.0에선 이를 더 발전시긴 PoE를 소개함
📍헤르메즈 2.0에서는 바이트코드 단계의 zkEVM을 도입하여 진정한 zk롤업 시대의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함
🖋 내용 요약
1️⃣ 롤업은 이더리움의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크게 사기 증명을 사용하는 옵티미스틱 롤업과 유효성 증명을 사용하는 zk롤업으로 나눌 수 있음
2️⃣ 영지식 증명은 트랜잭션 데이터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이더리움에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술적 어려움이 커 범용적인 가상 머신을 구축하기 어려움
3️⃣ 폴리곤 헤르메즈는 폴리곤이 zk 롤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헤르메즈팀을 인수하여 리브랜딩한 zk롤업 프로젝트로, 롤업 중 최초로 탈중앙 오퍼레이터를 위해 PoD라는 합의 과정을 도입함
4️⃣ PoD란 블록 생성을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경매 과정을 통하여 경제적인 유인으로 네트워크에 들어올 수 있는 스팸 공격을 막을 수 있지만, 복잡하고 필요 이상의 비용이 소모될 수 있는 단점이 있음
5️⃣ 이를 위해 도입한 PoE는 탈중앙 오퍼레이터 구현을 위한 또 다른 합의 과정으로, 롤업 사용자들의 트랜잭션을 모으고, PoE 스마트 컨트랙트에 추가하는 '시퀀서'와 제출된 모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증명을 생성하는 '애그리게이터'를 통해 작동함
6️⃣ zkEVM이 구현되면 이더리움 상의 다양한 디앱들이 손쉽게 폴리곤 헤르메즈 2.0에 올라올 수 있으며, 헤르메즈 2.0에서는 바이트 코드 단계의 zkEVM을 도입하여 보다 범용적인 용도의 zk롤업을 구현하고자 함
코인으로 경제적 졸업을 꿈꾸는 일갬이의 텔레그램 채널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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